하나님의 역사 방법

하나님은 자신의 뜻을 드러내시려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일하신다. 때로는 자연을 통하여 자신의 신성과 능력을 드러내시고, 때로는 비상수단을 통하여 자신의 전능하심을 드러내시고, 특별계시인 성경을 통하여 자신의 구원의 길을 밝히 나타내신다. 이렇게 하나님의 역사 방법은 다양하다. 그러나 일목요연한 방법이 성경에 나타난 것을 우리는 관찰할 수 있다. 엘리사 사역 속에 일관성 있게 나타난 하나님의 역사방법은 어떤 것인가?

먼저, 하나님은 반드시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를 통하여 일하신다는 것이다. (God accomplishes His own will by a man who fears God.) 한 선지 생도의 죽음으로 과부된 여인은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당하였다. 대들보가 무너지면 온 집이 위험한 것처럼 그녀와 그 아들의 처지는 말이 아니었다. 급기야 빚을 갚기 위해 채주에게 종으로 끌려 갈 지경이 되었다. 얼마나 절박한 장면인가? 그 때 그 여인은 엘리사에게 나아와 그 답답한 사정을 아뢰 고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여 하나님의 비상수단을 통해 모든 문제를 해결 받는다. 그 선지생도의 여호와 경외를 통해 여호와 경외를 배운 그 여인이 하나님께 찾아 나와 간구하였을 때 주님은 일하신 것이다. 여인의 간구는 그 남편의 경건이 미친 영향의 열매이다. 경건은 능력을 나타내는 통로이다.

다음, 주님의 역사는 헌신된 것이 아무리 적더라도 그것으로 일하신다는 것이다. (God works His own will by what you offer to Him even though it is a few) 네게 있는 것이 무엇이냐고 찾았다. 기름 한 병일지라도 그것을 가지고 나올 때 그것으로 일하셨다. 오병이어로 5천 명이상을 먹이는 기적의 사건 역시 바로 그들에게 있는 것으로 일하셨다. 적은 능력을 가지더라도 맡은 일에 충성할 때 주님은 그것을 통하여 영광을 받으신다는 것이다. 이 원리는 지금도 적용된다. 내게 있는 것이 무엇인가? 그것이 주께 들려질 때 주님은 그 바쳐진 것으로 일하심을 잊지 말고 자기 모든 것을 제물로 드림으로 하나님 역사를 이루는 도구로 살아가라

마지막으로 주님은 믿음을 통하여 일하신다. (God works His own will by faith) 엘리사는 필요한 그릇을 많이 빌리라고 한다. 기름 한 병으로 무엇을 한다는 말인가? 여기에 얼마든지 변명, 불평, 원망의 소리가 나올 수 있다. 그러나 주님 명령이기에 우리는 그대로 순종하는 것이다. 이것이 역사를 일으키는 중대한 행동의 근거가 되는 것이다. 주님은 작은 것 가지고도 믿음으로 나가기 원하신다. 믿음으로 순종하고 그대로 하였을 때 하나님은 놀라운 일을 행하셨다. 이런 능력의 역사는 지금도 여호와를 경외하고 헌신된 사람을 통하여 순간 순간 일어난다. 우리는 이 역사의 방법을 알고 그것에다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