펄페투아, 펠리시티 그리고 블랜디나 (Perpetua, Felicity, Blandina 203)

펄페투아는 자기 팔로 펠리시티를 그리스도안의 자매로서 함께 죽을 것을 예상하며 힘있게 끌어안았다. 황소 뿔에 필리시티는 벌써 상처를 입었고 군중은 coup de grace를 원했다. 그 때 황소는 조용히 서 있었다. 군중은 재촉했지만 그 짐승은 그 말을 따르지 않았다. 지금 군종은 피에 대한 요구에 느슨해졌고 검투사들은 그 일을 마치려고 돌진했다. 펠리시티는 즉시 죽었다. 펄페투아의 집행관이 주저하고 있을 때 그녀는 자기 가슴에 그의 칼날이 내리치도록 도왔다.

극장의 군중들은 이런 광경을 목도한 적이 없었다. 펠페투나는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녀 아버지는 이교도였었고 그의 어머니와 형제들은 크리스챤이었다. 펄페투아는 그리스도에 대한 고백 때문에 잡힐 때 그는 아이를 양육하고 있었다. 그녀 아버지는 자신과 가족을 위하여 그녀가 믿음을 포기하기를 원했다. 로마 권력자들조차도 로마 권력 앞에 간단한 제사를 드리기만을 촉구했다. 그녀는 거절했고 그녀의 이름이 그리스도에게 속한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그리스도를 주로 포기하기 원치 않았다.

펠리시티는 한 노예 임산부였다. 로마법에 임산부에 대한 사형을 금하기 때문에 집행이 늦춰졌다. 펠리시티는 한 크리스챤에 의해 양육된 소녀 아이를 감옥에서 출산했다. 감옥 간수가 그녀가 굴속에 있는 짐승들을 어떻게 대할 수 있는지를 알리면서 놀라게 했다. 특히 아이를 출산하자마자 그가 응답하기를 “지금 나의 고난은 단지 내 것일 뿐이나 내가 짐승을 만날 때 내 안에 살아계신 다른 분이 계실 것이고 그를 위해 고난당하기에 그가 나를 위하여 대신 고난을 당해주실 것이다.”

다른 계급의 이 두 여인은 공적 비하와 고난의 면전에서 굴하지 않고 확신하는 기쁨을 보여주었다. 그들을 구하고자 하는 탄원을 그들 스스로 거절했다. 그들은 힘써 하늘의 소망을 위하여 시련을 견딤으로 서로 뭉쳐있었다. 로마의 회유에 대한 응답보다 오히려 그들은 죄수들에게 세례를 받으라고 권했다. 펄페투아는 말히기를 짐승들이 자기를 먹으려할 때 그와 그의 동료들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죽음의 예견을 보는 숭고한 영들이 갇혀있는 감옥으로 돌아갔다. 그들과 함께 갇힌 세 사람들은 달려가다가 둘은 짐승에게 찢겼고 하나는 목 베임을 당했다.

펄페투아 때문에 그 녀는 혼란과 피로 얼룩진 모습을 보였다. 황소가 그녀를 박았지만 찢지는 않았다. 펄페투아의 머리카락은 흩어지지 않았다. 그녀가 애곡의 싸인으로 머리카락을 풀기를 요청했지만 이것은 그녀가 받은 승리와 기쁨으로 날이었다.

노예소녀 불랜디나는 맨 마지막에 죽었다. 그녀는 기둥에 달려 짐승들에게 노출되었지만 그들이 공격하지 못했다. 그녀는 반복적으로 고문을 당했고 그물에 빠져 황소에게 받혀졌다. 그 순교자들의 몸은 군인들에 의해 장사되었고 지켜졌다.

이런 용기는 로마인에 대한 한 표징이 되었다. 이 세 여인과 크리스챤은 함께 서서 죽었다. 로마 통치자를 포함한 여러 관망자들이 기독교로 회심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