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 골짜기 (The Valley of Vision)

이상 골짜기는 비죤 골짜기라는 말이다. 이것은 예루살렘의 다른 표현이다. 학자들에 의하면 예루살렘이 이사야가 받은 이상과 많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이상이란 말을 붙였다고 한다. 그런데 계시로 가득 찬 성읍이 하나님의 경고의 대상이 되었다는 점이 우리의 주목거리이다. 이사야 22장에 보이는 예언은 바벨론으로부터의 멸망을 경고한 내용이다. 그렇게 즐거움으로 가득 찬 성읍이 공포로 가득 찼고, 그렇게 모든 민족의 중심지가 되던 성읍이 조롱거리가 되었다는 말이니 하나님의 인도하시는 손은 정말로 알 수 없는 일이다. 눈 감아 주시는 분이 아니라 아무리 택한 언약 백성이라도 회개치 아니하고 경외심을 갖지 않을 때 여지없이 쓰레기더미에 던지시기 때문이다.

왜 그런 화가 임하였는가? 두 가지 죄악이다. 그들의 번성과 부강과 번영이 자기들의 힘으로 되는 줄 아는 어두움 때문이었고 하나님의 경영하심을 잊어 버리고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일에 무관심했기 때문이다. 그들은 어느 것 하나도 하나님 은혜가 아닌 것이 없는 민족이었다. 처음도 하나님의 은혜요 진행도 그의 은혜요 마지막도 그 은혜로 되었다. 그런 자들이 감사치도 아니하고 영화롭게도 아니한 것이다. 그것을 보면 받은 이상이 많고 계시가 많은 바울에게 하나님이 가시를 주심으로서 그 은혜를 유지하게 하신 것처럼, 하나님은 언제나 신자가 은혜에 머물기를 원하신다는 것이다.(고후12:7-10)

마지막 때, 교회는 성령 부으심으로 “자녀들은 예언을 하며 늙은이들은 꿈을 꾸고 젊은이들은 이상을 본다(행2:16-21)”고 했다. 이사야 예언의 성취시대에 사는 교회는 그 이상으로 채워진다. 그렇다할지라도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리에 있지 않을 때 은혜를 거두어 가심을 기억하여야 한다. 미국의 초기 청교도의 이념은 그들은 하나님과 하나님의 말씀이 존중을 받는 사회가 되게 하려는 것이었다. 그 일을 지켜 나갔을 때 미국은 잘 되었지만 성경을 점점 떠나가자 그 사회는 심각할 정도로 문제가 일어났다. 우리 역시 이 일에서 예외라는 생각을 버려야한다. 고로 우리는 내게 있는 가시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살아가며 현재의 계시인 성경을 사랑하여 그 안에서 성숙해야 한다.

도미노 현상 같은 경제 불황, 마지막 심판 죄인 동성 연애 결혼법, 그리고 신자의 정신적, 영적 부패성은 우리 시대의 재앙이다. 이상 골짜기의 예언의 경고를 겸허히 받아들여 나부터 책임지고 회개하며 그리스도 공로를 믿고 나가자. 갈보리 속죄제는 이 죄를 능히 덮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더 영광스러운 세계로 나가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중심을 뜨겁게 해 드리자!(욜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