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의 노래

  • 본문: 요한계시록 15:1-8
  • 제목: 모세의 노래
  • 설교: 전화령 목사
  • 날짜: 2008년 4월 6일

본문의 한편에는 구원받은 자가 모세의 노래를 부르며 다른 편으론 정죄 받은 자가 일곱 대접 재앙을 받는 장면이 나옵니다. 우리의 관심은 구원받은 자가 부르는 노래 곧 모세의 노래, 어린양의 노래에 있습니다. 어린양의 노래란 그리스도가 구원의 중심이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 왜 모세의 노래입니까? 본래 이것은 이스라엘이 출애굽(15장)할 때 이스라엘이 노래한 것인데 여기에 왜 그 노래가 나왔습니까? 구약이 그리스도를 중심한 기록이란 사실을 증거하는 것입니다. 밧모섬에서 요한이 받은 계시는 구약이 그리스도 안에 어떻게 완성이 되었는가를 보인 것입니다.

첫째, 모세 노래에서 어린양의 구원이 어떻게 완성되는지요? 심판이 완료되면서 완성되었습니다. 7-8 절에 하늘 성소에서 심판의 천사가 나오고 그 심판이 마치기까지 성전에 들어갈 자가 없다고 했습니다. 심판 완료는 구원의 마지막 순서입니다. 이 둘은 동시에 일어납니다. 애굽 군병이 물에 빠져 죽을 때 이스라엘은 구원을 받는 것과 같습니다. 신자들은 나사로처럼 불신자의 심판을 목격하나 서로 왕래할 수 없는 세계에 들어갈 것입니다.(눅24:44) 이 땅에 살며 억울한 일 당한 것이 그 때 다 들어납니다. 주님은 그 때에 모든 것을 다 드러내실 것입니다. 은밀한 기도, 은밀한 말, 은밀한 선행, 은밀한 죄가 하나 숨김없이 드러나서 판단을 받게 될 것입니다. 완전한 심판 사실 앞에 두려워하며 살아가는 성도가 되시기 바랍니다.

둘째, 구원의 어떤 점을 찬양했습니까? 1) 하나님이 친히 이루신 사실을 찬양했습니다. 3절에 나옵니다. 창세기 3:15절의 원시복음에 보인대로 하나님이 친히 그 구원을 이루시는 것입니다. 엘샤다이(전능하신) 하나님이 친히 하셨습니다.(창17:1) 모세 사역에도 계속 사람은 할 수 없다는 한계성을 보여주셨습니다. 우리의 구원도 하나님이 시작하시고 하나님이 친히 이루십니다.(빌1:7,롬8:29) 2) 그리스도만이 거룩과 의라는 사실을 찬양했습니다. 4절에 보면 구원은 반드시 거룩과 의를 만족시켜야 한다고 말합니다. 사람은 두리뭉실하지만 하나님은 반드시 그 요구에 만족하셔야만 하십니다. 마귀의 참소를 막고 자기 백성을 완벽하게 구원하는 길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리스도는 완전한 죽음과 부활로 이 거룩과 의를 이루셨습니다. 그래서 그만이 중보자 대속자가 되실 수 있으십니다. 모세의 의와 거룩은 언제나 불완전했지만 그리스도의 의는 모두가 완전하십니다. 3) 열방 중 구원이란 사실을 찬양했습니다. 이스라엘의 민족주의적 타락은 그리스도의 뜻이 아니고 하나님의 뜻이 아니었습니다. 선민의식은 그들을 저주로 떨어뜨리는 독이었습니다. 교만하게 되고 하나님의 의보다 자기 의를 세우려는 에덴동산의 죄를 반복하며 극도로 치닿게 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주님의 부활은 우리에게 이런 놀라운 질서를 만들었습니다. 마지막 모세이신 그리스도의 노래로 충만하시기를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