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 의지를 주님 의지 위에 세우라

의지(volition)란 인격의 삼 요소, 지성, 감성, 의지 중 가장 중요한 위치에 있는 기능이다. 그 사람은 그 사람의 의지를 가리킨다. 의지를 다른 말로 뜻(will)이라고 한다. 성경은 이 의지를 어디에 두느냐를 중요하게 다룬다. 이것은 그 사람의 향방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겟세마네 동산 기도의 결론이 “내 뜻대로 마시고 아버지의 뜻대로 하옵소서!”라고 한 것은 자기 의지를 하나님 의지에 두는 결정이기 때문에 위대한 것이다. 의지는 우리 인생의 나침반이요 자동차의 핸들과 같다. 이 의지는 때로는 결심으로, 때로는 소원으로, 때로는 고집으로 나타난다. 이 의지의 기둥을 든든한데 세우는 자가 복되다. 그러나 약한 곳에, 변하는 곳에 세우는 자는 믿을 수가 없다.

다니엘의 위대한 점은 바로 자기 의지를 주님의 의지에 세웠다는데 있다. “다니엘은 뜻을 정하여 왕의 진미로 자신을 더럽히지 않겠다”는 결심을 한다. 이것이 그의 의지를 하나님 의지에 둔 모습이다. 그의 소원을 하나님의 소원에 둔 인생을 살 때 그는 위대한 역사를 이루었다. 어릴 때부터 다른 상황의 유혹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뜻에 자신의 뜻을 정하는 생활은 정말 아름다웠다. 이런 의지를 세우려면 우리는 다음 몇 가지를 조심해야 한다.

첫째, 하나님의 절대적 뜻이 무엇인지를 잘 이해해야한다. 하나님의 의지는 성경에 표현되었다. 성경은 하나님 의지의 책이다. 성경에는 하나님이 무엇을 원하시는 지가 분명하게 기록되었다. 하나님의 소원으로 충만하다. 율법과 선지자의 대강령은 그의 의지를 가리킨다. 그것의 요약인 십계명과 사랑 계명은 하나님의 강한 의지의 표현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의 의지 위에 우리 의지를 세울 때 보장을 받는다. 절대 의지에 나의 약한 의지를 세우는 지혜자가 될 때 바로 분별하고 바로 살아 나갈 수 있다.

둘째, 유혹을 이겨야 한다. 그런데 우리는 이런 의지를 알고서도 자신의 의지 위에 하나님의 의지를 맞추려는 어리석음을 범한다. 하나님을 이용하여 자신의 소원을 이루려는 인간의 얄팍한 욕망에 사로잡힐 때가 있다. 다니엘은 당한 환경이 어려운 처지로 자기 신앙의 절개를 꺽기 쉬운 환경에 있었다. 그럴 때 그는 무엇을 했는가? 다른 소년들이 쉽게 따르는 길을 따르지 않고 하나님의 의를 알고 거기에 자신을 드렸다. 이런 외적 환경의 유혹을 이김으로 자기 의지를 하나님 의지 위에 세웠다.

셋째, 그러기 위해 우리는 기도해야 한다. 하루에 세 번 기도한 다니엘처럼 쉬지 않고 기도하는 자가 하나님 의지 위에 세우는 자이다. 그리고 말씀의 거울을 보아야 한다. 말씀 속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의지를 발견하고 그 의지가 빛이요, 그 의지가 소망이요, 그 의지가 더 강한 것을 발견하고 나 자신의 의지를 포기하기에 이르기 때문이다. 믿을 수 없는 세상에 흔들리지 않은 하나님의 절대 의지에 우리 자신의 뜻을 세워나가자.